초소형사출기 큐네스

시제품 제작 소량 양산에 최적화된 초소형 사출기 큐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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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네스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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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개발컨설팅(한국폴리텍대학교 인천캠퍼스 창업동아리)
2. 시장조사와 디자인컨셉


한국 폴리텍대학 인천캠퍼스 창업동아리와 두번째 미팅을 했습니다.

한국폴리텍대학 인천캠퍼스 창업동아리 시장조사발표

창업동아리 학생들이 제품기획하고 개발해 직접 시장에 판매해 보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큐네스글로벌에서 기술과 마케팅 부분에서 작은 도움을 주기로 했습니다.
처음 미팅때에는 제품 선정과 전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정리하고 마무리했습니다.

1. 플라스틱 사출이 가능한 제품으로 제품선정-차량용방향제
2.제품에 스토리 텔링으로 의미, 개성,가치부여
3. 가족컨셉 - 아빠,엄마,딸,아들,반려견 등으로 스탠드형 차량용 방향제 구성

위와 같이 가이드를 잡고 그에 관한 간단한 시장 조사를 해오기로 했었습니다.

시장조사란?

시장 조사는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구입되며 사용되는지 그리고 실제 평가는 어떤가 하는 시장(市場)에 관한 조사를 말합니다.
마케팅의 1차적인 과정으로 마케팅 전략수립과 관련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소비자 관련 정보 수집 방법입니다.
목적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게 적용되기도 하지만 크게 나누자면 구입사용실태조사, 판매계획조사, 제품계획 조사, 수요예측조사로 분류됩니다.
시장조사는 회사와 단체들이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마케팅해야 할지 결정하는데 중요하게 사용되는 자료입니다.
시장조사를 함으로써 고객의 특성과 선호를 알수 있고 시장의 경쟁현황을 파악하고 사업성장에 대한 기회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리서치 회사를 통해서 진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제작비용이 넉넉하지 않다면 직접 조사하기도 합니다.
해당제품의 잠재적 고객이 되는 사람들에게 직접 묻는 방법도 있고 온라인 블로그나 까페를 이용해 조사를 진행할수 도 있습니다.
온라인상의 통계 및 시장조사 자료를 참고 하기도 합니다.

유용한 시장조사 사이트

국가 통계포털

국가 통계포털사이트는 국내는 물론 국제 주요통계등 방대한 통계자료를 찾아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만큼 통계에 대한 신뢰도가 높습니다.

http://kosis.kr

한국 갤럽 조사 연구소

한국 갤럽조사연구소는 여론조사 기관입니다.
다양한 트렌드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www.gallup.co.krr

한국리서치회사

한국리서치회사도 여론조사기관입니다.
여론조사회사중에 가장 큰 축에 속합니다.

https://www.hrc.co.kr/

그밖에도 여러 여론조사 기관이나 관공서등을 통해서 자료를 얻을수 있습니다.




창업동아리에서 시장조사와 간단한 모델링까지 정리해서 발표했습니다.

발표자료

프로젝트명은 your,myperfume입니다.

시장조사결과

다른 온라인 판매 방향제의 후기를 분석했는데요.
방향제다 보니 당연히 향에 대한 불만 그리고 외에는 포장 상태,마감처리,재질상태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었습니다.
어떤 제품이든 마감상태의 미흡은 제품품질에 대한 나쁜 인식을 주는것 같습니다.

조사한 방향제의 거의 모든 제품이 기존팬덤 또는 브랜드 인식이 어느정도 이루어진 제품입니다.
호빵맨, 지방이, 익명이, 토이스토리의 제시,찰리루시, 스누피등 이미 만화나 여러매체를 통해 캐릭터가 가진 이야기나 고유의 캐릭터성이 구축되어 있는 상태에서 아무 인식없는 새로운 캐릭터가 어떻게 자리 잡아야 하는지가 앞으로의 과제가 되겠네요.

조사한 제품중 창업 동아리 학생들의 구상제품과 비슷한 컨셉의 방향제가 있었습니다.
리뷰가 없는걸로 봐서는 상품 판매가 잘 이루어 지는것 같진 않았습니다.
상품안내페이지에 간단한 탄생배경과 이야기 그리고 캐릭터의 개성을 안내했지만 여러사람의 공감을 이끌어내지 못하는 이야기는 힘이 없습니다.
공감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이야기가 공유되어야 합니다.
공유될 매체가 없는 상황에서 캐릭터에 이야기를 부여하고 캐릭터성을 부여 한다고 한들 아무도 알수가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캐릭터형상만으로 시선을 끌어야 하거나, 여러매체를 통해 캐릭터에 대한 이야기를 노출시켜야 합니다.
(물론 센스있는 스토리텔링이 전제가 되어야 합니다. 판매되는 제품이 기본이상의 품질이 되어야 하는건 대전제입니다.)거기다 제품공정과정을 최대한 조정해 낮은 가격대를 형성해야 합니다.
어떤식으로 방향을 잡을지는 창업 동아리 학생들이 잘 결정하겠죠?

그런데

제품컨셉디자인

발표 막바지에 다다르자 캐릭터가 바뀌었습니다.
가족에서 과일로
바뀐이유는 가족을 캐릭터화 하가 힘들었고 그외의 여러 제작공정을 고려했던것 같습니다.
기획단계에서 계속해서 수정되는건 당연한 일입니다.
시장조사를 통해 아니다 싶은 부분들, 혹은 기술적인 부분들로 실제 진행시에도 많은 변경이 일어납니다.

아직은 기획과정이고 전공이 아닌 학생들이 모여 진행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계속해서 수정을 하고 다시하면서 그 과정에서 배우고 발전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니까요.
기획에서 제작 마케팅 판매까지 진행해보면 분명히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미흡한 부분이 많을지라도 계속해서 발전해가는 모습을 응원해주세요.
큐네스글로벌도 한국폴리텍대학교 인천캠퍼스 창업동아리 학생들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