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NES

QNES

STORY

새활용 산업 육성 지원사업 안내

#관련정보


환경부에서 우수한 환경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보유한 중소ㆍ중견기업의 성공을 돕고 일반 제조업 공장의 친환경ㆍ저탄소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총 1176억원 규모의 지원 사업과 함께 3000억 원 규모의 정부 재정융자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환경 분야 창업을 지원하는 '에코 스타트업 지원 사업', 우수환경기술을 가진 중소ㆍ중견 환경기업을 지원하는 '중소 환경기업 사업화ㆍ상용화 사업', 새활용 기업을 지원하는 '새활용 산업 육성 지원 사업'이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일반 제조업 공장의 탄소중립 달성과 환경ㆍ사회ㆍ지배 구조(ESG) 경영지원을 위해 오염물질, 온실가스 등을 종합 개선하는 '스마트 생태 공장 구축 사업'도 추진합니다.



그중 하나인 '새활용 산업지원 육성 지원 산업'은 지속 가능한 사회 구축을 위하여 새활용 산업의 안정적인 정착과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환경산업 협회에서 참가 기업을 모집 중에 있습니다.
'새활용 산업지원 육성 지원 산업'은 버려진 후 수거되었거나 버려질 예정이었던 물건을 원재료로 사용하여 아이디어ㆍ디자인 등을 더해 새로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디자인 제품 등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이나 관심 있는 예비창업자 누구나 지원 가능합니다.
새활용 기업 성장단계에 따른 맞춤형 사업화 자금 지원으로 시장 정착과 사업화를 목적으로 하는 지원정책입니다.

새활용은 버려질 수 있는 자원을 재사용하는 재활용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디자인을 더하거나 활용방법을 바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자원 활용 방법입니다.
재활용은 다시 쓰는 리사이클(recyclie), 생활용은 업그레이드+리사이클링인 업사이클(upcyclie)입니다.



모든 물건은 쓰임을 다하면 버려지게 됩니다.



많이 버려지는 일회용품의 대부분은 플라스틱 소재로 제작됩니다.
그래서 배출되는 쓰레기들의 가장 많은 지분을 차지합니다.
간혹 가정에서 재활용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분리배출되어 재활용 선별장으로 보내집니다.
선별장에서 다시 분류하고 세척해 재활용 소재나 제품으로 재탄생 되는 과정을 새활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출 전 소재에 따른 분리수거도 하고 있지만 실제로 재활용되는 비율은 20~30%에 그친다고 합니다.
약 70% 정도는 혼합 소재, 이물질, 포장미제거 등의 여러 가지 이유로 버려집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플라스틱 병뚜껑인데요.
정작 분리배출을 하더라도 너무 작기 때문에 선별 분류 과정에서 골라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렇게 새활용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작업상의 여건으로 버려지게 되는 작은 플라스틱들을 개별적으로 수거하거나 기부받아 새 상품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움직임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새활용 산업지원 육성 지원 산업'은 새활용 관련한 아이템으로 창업하고 싶은 분들께 지원해 드리는 사업입니다.



제품 개발부터 상용화 과정을 지원하며 제품화에 필요한 인 검증, 창업 컨설팅까지 분야별로 1천만 원에서부터 1억 원까지 지원합니다.

플라스틱의 새활용을 위해서는 아이템 말고도 꼭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플라스틱을 녹이고 형태를 만드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 작업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금형 사출입니다.

이런 금형 사출 과정을 기업이나 개인 창업자가 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가공이나 변형이 쉬운 목재 천등은 개인이나 지역 단체 환경단체 등에서 재활용하는 경우는 종종 있어왔지만플라스틱은 분쇄 및 사출 과정을 거쳐 새로운 모습으로 재탄생 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장비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크고 비싼 공장형 장비인 사출기를 개인이나 소규모 기업이 소유하기는 어렵습니다.



플라스틱 사출 공장을 섭외하려고 해도 재활용 과정을 거친 펠렛 형태의 원재료는 사출이 가능하나 가공이 되지 않은 분쇄 원료는 여러 변수가 많아 반기지 않습니다.
재활용 제품은 보통 소규모 생산이 많아 더더욱 공장을 섭외하기가 힘듭니다.

그런데 이 플라스틱 금형사출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는 장비가 있습니다.



큐네스 사출기와 분쇄기입니다.
크고 복잡한 방식이 아닌 작고 간단한 방식의 탁상형 초소형 장비입니다.

초소형 사출기와 분쇄기로 플라스틱을 분쇄하고 사출해 원래의 모습이 아닌 완전히 다른 새로운 제품으로 탄생 시킬 수 있습니다.



큐네스글로벌에서는 초소형 사출기 큐네 와 분쇄기 등을 이용하여 이미 여러 차례 제품 제작해 좋은 반응을 이끌었습니다.



플라스틱 병뚜껑이나 작은 플라스틱 조각들을 소재별/색상별로 분리해 분쇄한 다음 초소형 사출기에 넣어 제작한 금형에 사출하면 됩니다.



'새활용 산업지원 육성 지원 산업'과 관련해 제작방법을 찾고 있다면 큐네스글로벌로 전화해 꼭 초소형 사출기 큐네스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시길 부탁드립니다.
소량의 제품 제작이 가능한 소형 사출장비이며 사출기와 분쇄기를 함께 활용한다면 분쇄 소재를 사용한 제품 제작에도 최적의 장비입니다.


한국환경산업 협회에서 2022년 1월 21일 27일 (대면) 25일(비대면) 새활용 산업 육성 지원 사업 사업설명회를 개최합니다.




새활용 지원 사업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석이 가능합니다.
혹 거리나 시간상으로 참석이 힘든 분들은 유튜브를 통해 사업설명회를 참관하실 수도 있습니다.

● 새활용지원사업 사업설명회
일시 및 장소
: 대면 - 1월 21일(금) 14:30~15:30 순천업사이클센터더새롬
- 1월 27일(목) 14:00~15:00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비대면 - 1월 25일(화) 14:00~15:00 한국환경산업협회 유튜브 채널 스트리밍

● 새활용지원사업 지원 사업 신청
https://www.upcycleus.kr/

새활용 지원 사업 관련 자세한 사항은 한국환경산업 협회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환산협공고 제2022-01호] 2022년 새활용 산업 육성 지원사업(새활용기업) 모집공고 > 협회 공지사항 | KEIA 한국환경산업협ghl

관** · 2022-01-26 17:56 · 조회 543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