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NES

QNES

STORY

소나기 커뮤니케이션 큐네스 설치 사례

#장비납품/대여


코로나 시대를 겪으면서 2021년에는 업사이클링에 관한 이슈가 많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그와 관련하여 큐네스로 업사이클 제품 제작이 가능여부에 대한 문의도 상당히 많습니다.
소나기 커뮤니케이션에서도 업사이클링 제작을 위해 큐네스글로벌로 문의 후 한차례 방문을 통하여 납품까지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소나기커뮤니케이션


소나기 커뮤니케이션은 콘텐츠 전문 사회적 기업입니다.
사회적기업이란 비영리 조직과 영리기업의 중간 형태로 사회적 목적과 가치를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소통과 나눔의 기록인 소나기 커뮤니케이션이 목표하는 것은 디지털 정보의 격차 해소입니다.
정보의 빈곤으로 인한 삶의 빈곤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보와 기술을 나누며 사회문제를 해결해 나감에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소나기 커뮤니케이션으로 장비 납품을 위하여 방문한 곳은 충남 아산 도교면에 있는 BCPF 콘텐츠 학교입니다.


BCPF콘텐츠학교 교문

폐교된 화천 분교를 미디어 교육공간으로 새로 탄생시킨 곳입니다.


BCPF콘텐츠학교 운동장 벤치

아이들의 학교였던 곳답게 편안하고 사랑스러운 공간입니다.


BCPF콘텐츠학교 벽화


BCPF콘텐츠학교 건물 입구


BCPF콘텐츠학교 건물 외벽

2011년 개관한 BCPF 콘텐츠 학교는
비영리 공익법인인 방송콘텐츠진흥재단의 교육사업 중의 하나로, 초ㆍ중ㆍ고등생, 다문화 가정, 지역주민 등 상대적으로 콘텐츠에 소외된 이들에게 콘텐츠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시키고, 콘텐츠를 활용ㆍ제작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며, 나아가 미래 콘텐츠 생산 및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 콘텐츠 생산능력을 창출하는 공익적 역할을 수행하는 곳입니다.


BCPF콘텐츠학교 전경


BCPF콘텐츠학교 복도 전경

현재 소나기 커뮤니케이션은 방송콘텐츠진흥재단, 충청남도교육청과 함께 '과학교육원과 방송콘텐츠 진흥 및 업사이클링 크리에이터 사업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활동 중입니다.
업사이클링 크리에이터 공모전 운영과 홍보, 동영상 콘텐츠 제작ㆍ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 운영, 메이커 스페이스 교육, 융합체험 교육, 진로 교육 등을 BCPF 콘텐츠 학교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BCPF콘텐츠학교 내부벽화

운동장과 강의실 숙소, 영상편집에 필요한 장비실등도 갖추고 있으며 넓은 운동장에서 드론 수업을 진행하거나, 영상 교육 및 메이커 교육에 관한 캠프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메이커 스튜디오


BCPF 콘텐츠 학교 뒤편의 메이커 스튜디오가 있는데요.
아산지역 최초의 메이커 스페이스입니다.


BCPF콘텐츠학교 메이커스튜디오

처음 설립 목적은 콘텐츠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간이었지만 일반인들로 대상을 확대해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각 공구에 대한 정확한 사용법과 수공구를 사용한 목공 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교육을 통해 메이커 문화에 대한 관심도를 높여 추후 디지털 교육 및 미디어 교육 등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BCPF콘텐츠학교 뒷마당

요즘은 캠핑 문화도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메이커 스튜디오 앞에 펼쳐진 너른 뒷마당에서는 메이커 교육+미디어교육+캠핑을 접목해 숙박을 하며 진행하는 캠핑형 교육과정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과정을 심도 있게 배우기도 좋고, 같은 꿈을 공유하는 사람들과 좋은 추억을 만드는 행복한 교육과정이 될 듯합니다.

메이커 스튜디오는 디지털 작업 공간과 수공구 작업 공간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BCPF콘텐츠학교 메이커스튜디오 내부

디지털 작업 공간에는 전문 3D프린터, 레이저 커팅기, UV 평판프린터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수공구 작업 공간은 기본 수공구를 배치해 다양한 전동공구 및 테이블 쏘 밴드 쏘, 슬라이딩 각도 절단기, 샌딩기, 5마력급 컴프레서 등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메이커스튜디오 공구

초소형 사출기와 초소형 분쇄기는 수공구 작업 공간 중앙 테이블에 설치했습니다.


메이커스튜디오 장비 큐네스 md-25

큐네스 장비의 도입은 지역 축제 등에서도 활용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사회적 경제 협업 에코 스타트업 그린 메이커 양성 특화'와 관련한 것입니다.
2021년 아산 최초로 전문 랩 구축 사업에 선정된 호서대와 함께 천안 아산역 인근 와이몰에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환경 창업과 순환 경제 제조 창업 육성을 위한 소셜 벤터 양성 등 전국 최초의 환경 창업 그린메이커 양성 거점 공간을 계획하고 있으며 그곳에서 활용될 비즈니스 모델을 찾기 위한 준비과정의 일환으로 큐네스와 분쇄기를 도입해 여러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업사이클링 관련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중이며 피젯 스피너나 작은 제품을 시작으로 추후 폐플라스틱 등을 활용한 재활용 제품이나 시제품 제작을 진행하며 올해 말쯤 해서 지역 매장이나 플리마켓 등에서 판매할 수 있게끔 진행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기존의 소형 장비보다 이동이 간편한 큐네스를 활용해 찾아가는 교육 서비스도 함께 기획하고 있는데요.
아산교육지원청과 연계해 교육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플라스틱 사출이 필요한 교육을 직접 방문해서 진행하는 것은 초소형 사출기 큐네스가 있기 전까지는 사실 힘든 일이었습니다. 이제는 사출을 활용한 메이커 교육도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출은 금형만 준비되어 있다면 짧은 시간 안에 정교한 모양의 제품을 제작할 수 있어 시제품 제작은 물론 메이커 교육 시에도 좋은 활용법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소나기 커뮤니케이션이 진행하는 메이커 교육과 미디어 교육을 통합한 통합 교육의 차별성과 큐네스 장비가 가지고 있는 이동성을 활용해 더 다양하고 재미있는 수업이 가능해질 수 있을것 같습니다.

소나기 커뮤니케이션에서 납품된 제품은 초소형 사출기 MD-10과 초소형 분쇄기 S-1입니다.


메이커스튜디오 장비 큐네스 MD-25


메이커스튜디오 장비 큐네스 MD-10과 분쇄기


큐네스 사용 교육


큐네스로 제작된 피젯 스피너

피젯스피너 금형으로 바로 그 자리에서 피젯스피너 형태를 사출해 베어링을 끼운 제품입니다.
금세 하나의 완제품이 완성되었습니다.
바로 제작되는 사출물과 표면 품질은 3D프린터와는 다른 큐네스만의 장점입니다.
생산성과 품질 모두 만족합니다.


큐네스 사출 제작 모습

현재 MD-10으로는 재활용 소재를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따로 MD-25를 시연용으로 가져왔습니다.
재활용 소재는 MD-25에서 시연을 했습니다.
메이커 스페이스에 있던 포장 트레이를 분쇄했습니다.
이대로 2~3번 정도 분쇄 시 사출이 원활한 크기로 분쇄됩니다.


포장트레이 분쇄기S-1으로 분쇄


분쇄된 플라스틱 병뚜껑


폐플라스틱 모음

메이커 스튜디오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재활용 분쇄 소재와 흰색 PP를 섞어서 사출해 보았습니다.


큐네스사출과정 1. 분쇄소재투입


큐네스사출과정 2. 용융된 소재 주입


큐네스사출과정 3. 제품취출

마블링으로 표현되는 색상은 큐네스의 장점이자 단점인데요.
일반적인 사출에서는 색상 자체가 혼합되어 하나의 색상으로 나오지만 큐네스 사출물은 색상의 형태를 어느 정도 유지한 채 사출되기 때문에 저런 형태의 색상이 가능해집니다.
두색상을 섞어 온전히 한색상으로 만들기는 어렵지만 재활용제품의 특징을 그대로 살릴수 있어, 다양한 색상 조합을 통해 더욱 매력적인 제품으로 탄생 시킬 수 있습니다.



소나기 커뮤니케이션 방문은 많은 질문이 오가며 서로의 생각과 정보를 교환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습니다. 장비의 납품과 시연을 위해서 가지만 항상 배우고 오는 것도 너무 많습니다. 같은 취미 혹은 비슷한 직업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의 정보 교류들은 메이커 스페이스의 또 다른 기능이자 장점입니다. 소나기 커뮤니케이션의 방문이 재미있는 경험으로 남았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활동을 응원합니다.

​작년과 올해, 환경을 생각한 이슈들이 제기되면서 업사이클링에 대한 수요가 비약적으로 늘었습니다. 큐네스글로벌에서도 분쇄기와 사출기를 사용한 업사이클링 제품 제작 문의가 늘어 몸소 체감하고 있는 중이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제는 '환경'을 생각합니다. 재활용에 대한 정보도 끊임없이 공유되며 더 나은 환경을 위한 '귀찮은 노력'들도 기꺼이 감수합니다.

큐네스글로벌의 장비들로 그 귀찮은 노력들이 조금은 더 편하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관** · 2021-11-01 16:17 · 조회 427
Scroll to Top